건강강좌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강좌

제목

고소한 맛이 매력적인 두유...그 효능은?

유당불내증 환자들은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적어 우유를 조금만 마셔도 배가 더부룩하거나 설사를 한다. 이러한 유당불내증 환자들을 고충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두유다. 콩을 갈아서 만든 식물성 음료인 두유는 우유와 마찬가지로 여러 영양소를 갖춰 우유의 대체품으로 널리 사용된다. 고소한 맛이 일품인 두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본다.



두유ㅣ출처: 미드저니



치매 예방두유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있다. 레시틴은 두뇌에서 수분을 제외한 약 30%를 차지하는 성분으로,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며 기억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원료가 된다. 따라서 두유를 주기적을 마시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좋아지며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의 원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동맥경화 예방두유의 레시틴은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레시틴은 물과 기름을 섞게 만드는 유화 작용을 해 혈관벽에 붙어 있는 지방을 녹이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든다. 덕분에 고지혈증, 뇌졸중,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춘다. 신장 건강 강화두유는 이뇨작용을 활성화시켜 세포 내의 불필요한 물질을 외부로 배출시킨다. 이 과정에서 신장 기능이 강화된다. 아울러 간의 지방변성을 억제해 장기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비만 예방에도 효과를 보인다. 건강에 좋은 두유지만 섭취 시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퓨린 성분이 들어있어 통풍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콩으로 만든 음식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두유를 많이 마시면 소화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두유를 과다 섭취하면 여성호르몬 균형이 무너져 각종 여성 암 발병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마시지 말아야 한다.